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신구대학교

부속기관 바로가기 학과사이트 바로가기

토지매매와 개발의 배경에는 지적(地籍)전문인이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우리 지적부동산과를 아껴주시는 재학생, 동문님들, 그리고 관심 있는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우리나라의 근대 지적제도(地籍制度)는 100년이 넘는 역사 속에서 국토의 효율적 등록과 관리를 통해 부동산 등기제도와 함께 국가의 부동산 공시제도로서 큰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토지를 국가공부인 지적공부에 등록한다는 것은 부동산 시장의 기초자료로서 부동산의 거래, 토지에 대한 공정한 과세, 부동산 담보를 통한 대출 및 부동산 개발과 같은 사회ㆍ경제 활동을 촉진하기에 우리나라에 없어서는 중요한 국가제도입니다.

오늘날 지적업무는 확대되어 디지털 지적정보를 기반으로 지형ㆍ항공사진ㆍ지가ㆍ토지이용규제ㆍ건축물ㆍ산림ㆍ하천 등과 같은 다양한 공간정보와 융ㆍ복합 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드는 국가공간정보인프라의 핵심자료로서 더욱 큰 역할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신구대학교 지적부동산과에서는 지적학·지적측량을 기본으로 측량기술과 지리정보시스템(GIS), 위성측량(GPS), IT(Information Technology)활용능력 뿐만 아니라 부동산 관련 법률, 부동산평가 및 부동산중개 등에 관한 것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지적업무수행 뿐만 아니라 도시계획, 부동산담보관리, 부동산등기, 부동산중개, 공시지가조사, 토지감정평가 등 실생활과 밀접한 많은 분야의 업무를 수행할 때 중요한 것들이기 때문에 부동산 전문가로 발전하는데 있어 소홀이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1977년부터 현재까지 신구대학교 지적부동산과 졸업생들은 서울시 및 경기도 시청, 군청, 구청의 공무원으로서 훌륭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LX 한국국토정보공사에서는 국가의 위임을 받아 지적측량업무를 수행하며, 측량 및 GIS회사에서는 토지조사측량과 GIS 시스템 구축사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한편, 현재 국가에서는 2030년까지 일제 강점기에 만들어진 우리나라 지적제도를 벗어나 현대화된 모습으로 전환하고자 지적재조사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장기적 국가 프로젝트로서 많은 예산과 인력을 투자하기 때문에 앞으로 지적을 전공하고자 하는 신입생이나 현재 전공하고 학생들 여러분에게는 많은 기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회를 얻기 위해서는 혼자만의 노력으로는 어렵기 때문에 신구대학교 지적부동산과 선배·동기·후배와 함께 일심동체로 노력하여야만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신구대학교 지적부동산과는 인적인 유대를 중요시하고 졸업생들 간에도 튼튼한 인적 네트워크가 구성되어 있기에 서로 밀어주고 끌어주며 도와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학과의 모든 교수님들은 여러분들의 새로운 도전을 위해 함께 동행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우리 지적부동산과에서 뜻 깊은 대학생활을 하고 장래 모두 훌륭한 지적전문가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하며 항상 건승을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공간시스템학부 지적부동산과 학과장
이용호

부속기관

학과사이트